신뢰의4관왕기업
전체적으로 보통의 무난한 난이도로 작년보다는 쉬운 시험이었습니다.

문항 구성을 보면 어문(문법) 파트에서 9문항이 출제되었고 맞춤법, 띄어쓰기, 로마자 표기, 외래어 표기, 문장 부호까지 세분화된 영역까지 출제되었습니다. 비문학 파트에서 6문항이 출제되었는데, 한 지문에 문제 3개가 엮여있는 지문도 있었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시간적 면에서는 여유가 있었을 것입니다. 해당되는 위치에 알맞게 넣는 문제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문항이었습니다. 한자를 포함해 어휘에서 4문항이 출제되었고 문학은 1문항이 출제되었던 전년도에 비해 6문항이 출제되어 높은 출제비중을 차지하였고, 고전운문이 거의 원어만 표기되어 출제되었습니다.

난이도 면에서는 어휘 파트의 난이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텍스트를 보고 전체를 나타낼 수 있는 어휘를 고르는 문항들이 출제되어 텍스트를 보는 힘이 필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고유어로 구성된 합성어 문제, 2음절 한자어 문제, 박완서 소설 작품과 관련된 속담 문항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던 문항입니다. 고득점을 위해서는 어휘와 한자에 대해 폭넓은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문 파트가 줄어드는 추세인 공무원 시험과는 다르게 군무원 시험에서는 전체 영역이 고르게 문항수가 배분되어 출제되는 편이고 범위 면에서는 전년도에 나오지 않았던 부분에서도 나올 수 있으므로 골고루 대비하는 게 좋습니다.

군무원 시험은 고정된 문제 형태가 없기 때문에 전체 영역에 걸쳐 기본 이론서를 통해 개념을 정확하게 학습하고, 비문학이나 문학 파트에서는 작품, 다양한 지문들을 두루두루 학습해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고 확인하는 학습보다는 맥락을 추론할 수 있게, 독해를 할 수 있게 준비를 해야합니다. 최근 공개형 국어 시험 문제에서는 단순암기형 지식국어에서 탐구형 문제로 변하고 경향이 변하고 있습니다. 기본 유형은 확실하게 익히고 비문학 독해, 문학 파트는 조금씩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고 훈련한다면 새로운 미래, 합격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뿌리 깊은 나무
흔들리지 않습니다.
리더스아미는 1998년부터 군무원·부사관·장교만을 연구해온
전문교육원이자, 자부심입니다.
스타트
가이드
군무원 준비
처음이세요?
위로가기
  • 무료자료신청
  • 무료상담신청